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실물화상기 다양하게 활용할 수는 없을까요? 실물화상기 활용 방법

실물화상기

by scriptwriter 2020. 2. 22. 01:13

본문

교실에 한대쯤 구비되어 있는 실물화상기, 많은 학생들에게 책이나 미술 작품 등 작은 사물을 큰 화면으로 보여줄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실물화상기의 카메라로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을텐데 단순히 사물을 크게 보는 용도로만 활용되는 것이 다소 아쉽기는 합니다.

클래비 실물화상기 프로그램의 '활용 가이드'에 소개되어 있지만, 본 글에서도 실물화상기의 몇가지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 본 글에서 제공하는 활용 방법은 실물화상기가 컴퓨터에 USB 형태로 연결되는 경우에 한합니다. TV에 연결되는 형태의 실물화상기는 본 가이드의 방법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1. 오피스 렌즈

스캐너가 없는 학교는 없겠지만 각 교실에 스캐너가 있는 학교는 드물 것입니다. 그런데 가끔씩, 업무를 담당하시는 선생님들께서는 좀 더 자주 스캐너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반듯한 형태의 선명한 스캔이 필요한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스캔을 하러 교무실 등으로 가야 하겠지만 꼭 그럴 필요가 없을 때에는 교실에서 간단하게 스캔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무료 프로그램인 "오피스 렌즈"의 스캔 기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오피스 렌즈의 스캔 기능은 스마트폰의 캠스캐너 앱과 그 기능이 같습니다. 즉, 컴퓨터의 카메라로 사진을 찍고 필요없는 부분을 잘라내기 하여 스캔한 문서와 같이 만드는 것입니다. 켐스캐너가 잘라내기와 보정 기능이 뛰어나지만 업무에 사용할 스캔 문서는 컴퓨터에 파일로 가지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에서 컴퓨터로 스캔 문서 파일을 옮기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오피스 렌즈는 컴퓨터용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컴퓨터에 스캔 문서 파일이 저장되므로 번거로운 작업을 한번 덜 수 있습니다.

오피스 렌즈는 윈도우 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이하 링크에서 오피스 렌즈에 대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indows용 Office Lens

Office Lens는 모든 Windows 장치용 앱입니다. 화이트보드, 메뉴, 기호 또는 많은 텍스트가 있는 항목 심지어 텍스트가 없는 이미지에서도 메모와 정보를 캡처하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support.office.com

오피스 렌즈는 문서인식기능인 OCR도 제공합니다. 대부분의 OCR이 그렇듯 오피스 렌즈의 OCR도 필기 문서의 한글을 잘 인식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만 컴퓨터 원본 파일을 잃어버린 출력 문서를 다시 컴퓨터 파일로 작성할 때에는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2. 윈도우 카메라

윈도우 카메라는 마이크로 소프트 사에서 제공하는 카메라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 10 컴퓨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을 수도 있지만, 없을 경우 윈도우 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기능은 단순하지만 사진과 동영상 촬영에 특화되어 있으므로 카메라가 없을 때나 교실 방범용 CCTV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하 링크에서 윈도우 카메라에 대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support.microsoft.com/ko-kr/help/17444/windows-camera-app-webcams-help

쿠키가 사용되고 있지 않습니다. 쿠키를 사용하고 페이지를 새로 고치세요.

support.microsoft.com

 

 

3. OBS Studio

 

강의 제작 프로그램입니다. 컴퓨터 화면은 물론, 카메라와 웹브라우져의 화면들을 같이 녹화하여 강의 영상으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판서 프로그램인 에픽펜이나 줌잇과 함께 사용하면 좋습니다.

 

Open Broadcaster Software | OBS

영상 녹화와 실시간 방송을 할 수 있는 무료 및 공개 소프트웨어입니다. 윈도우, 맥 혹은 리눅스 환경에서 빠르고 쉽게 방송 할 수 있습니다.

obsproject.com

 

Epic Pen: The worlds most popular screen marker app!

Creative Industries Feedback & Sketch A brilliant support tool for animators, graphic designers, 3D Artists and more! Easily sketch over 3D, animation and creative studios.  

epic-pen.com

 

 

ZoomIt - Windows Sysinternals

Presentation utility for zooming and drawing on the screen.

docs.microsoft.com

 

 

4. Webcamoid

전문가용 카메라 활용 프로그램입니다. 사진과 영상에 다양한 옵션 및 효과를 줄 수 있고 컴퓨터 화면 녹화 기능이 있어 강의 제작에도 적합합니다. 다만, 영문 프로그램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하 링크에서 Webcamoid에 대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ebcamoid, The ultimate webcam suite!

Webcamoid The ultimate webcam suite!

webcamoid.github.io

 

5. 캠스캐너

스마트폰용 스캐너 프로그램인 캠스캐너를 컴퓨터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캠스캐너는 스캔 관련 앱 1위답게 강력하면서도 사용하기 쉬운 스캔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만, PC에서 캠스캐너를 사용하기에는 다소 복합한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캠스캐너의 윈도우 버젼이 없기에 블루스택이라는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컴퓨터에 가상으로 안드로이드 기기를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를 설치하고 이 에뮬레이터에 캠스캐너를 APK 파일 형태로 설치해야 합니다. 실제 사용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이 쉽지 않으므로 컴퓨터 사용에 능숙한 선생님들께만 권장드립니다.

아래는 컴퓨터에 캠스캐너 설치 방법에 대한 안내입니다. (영문)

 

CamScanner For PC (Windows 10/8/7/Mac) Free Download - Windows 10 Free Apps

Download CamScanne for PC (Windows 10/8/7 and Mac OS). CamScanner is used by millions to scan docs into clear & sharp image/PDF, to email, fax, print or save to cloud. The software provides excellent features such as picture detection, high-resolution scan

windows10freeapps.com

아래는 블루스택 다운로드 링크입니다.

 

Download BlueStacks Offline Installer

Thanks for downloading BlueStacks. This is the Offline Installer for BlueStacks. Play Bigger.

www.bluestacks.com

아래는 캠스캐너 다운로드 링크입니다.

 

CamScanner_v5.12.5.20190829

 

www.mediafire.com

 

 

이와 같이 실물화상기는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실물화상기 프로그램과 동시에 위의 프로그램들을 활용할 수는 없으므로 반드시 실물화상기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위의 프로그램을 실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모든 실물화상기에서 동일하게 적용되며, 하나의 카메라에 동시에 여러 프로그램에서 접근할 수 없다는 윈도우의 사용 정책 때문입니다.

앞으로 실물화상기를 위에서 소개드린 용도로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