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화소가 높은 실물화상기가 좋은 실물화상기일까요? 실물화상기 화소의 오해와 진실

실물화상기

by 클래스테크 2020. 2. 21. 11:27

본문

쇼핑몰에서 실물화상기를 검색해보면 "화소"를 강조하는 실물화상기가 많습니다.

 

실물화상기 : 네이버쇼핑

'실물화상기'의 네이버쇼핑 검색 결과 입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화소란 픽셀과 동의어로, 화면에 보이거나 촬영하는 각각의 점들을 의미합니다.

실물화상기에서 화소가 높다는 것은 실물화상기의 카메라가 한 프레임 당 촬영하는 점들이 많다는 뜻이며, 실물화상기가 500만원 화소라고 한다면 한 장의 사진(한 프레임)을 촬영시에 500만개의 점들로 이루어진 사진을 촬영한다는 의미입니다.

물론, 화소가 높으면 선명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것은 맞습니다.

그런데 두가지 부분에서 의문점이 있습니다.

첫째, 선생님들은 실물화상기를 주로 "사진"촬영을 위해 사용하시나요? 아니면 교탁이나 책상 위에 있는 사물을 실시간 "영상"으로 보여줄 때 사용하시나요?

대부분의 선생님들이 후자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런데 실물화상기 광고들에서 자랑하고 있는 높은 화소는 대부분 "정지 영상", 즉 사진 촬영시의 화소를 의미합니다. "동작 영상"에서의 화소는 대부분 이보다 훨씬 낮을 것이며, 실물화상기의 카메라 성능이 좋아 높은 화소로 동작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영상을 입력받는 일반적인 교실 컴퓨터에서는 높은 화소의 카메라 입력 정보를 감당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정지 영상의 화소가 UHD급 실물화상기라고 하더라도, 선생님들이 실제 실물화상기를 사용하실 때는 UHD급 영상을 보시기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선생님들은 대부분 모니터를 풀HD 해상도에 맞춰 사용하시고 TV에 모니터 화면을 복제해서 사용하십니다. (교실 모니터의 크기가 32인치를 넘지 않기에 UHD 해상도로는 글자가 너무 작아져 보기가 어렵습니다.) 교실 TV가 최신식인 UHD 급이라고 하더라도, 화면을 복제하는 모니터가 풀HD이면 결국 TV도 풀HD 해상도로 영상을 출력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실물화상기에서 화소는 동작 영상의 화소가 중요하며, 동작 영상의 화소는 모니터의 해상도인 풀HD 이상이면 됩니다.

풀HD는 픽셀의 개수가 1920X1080개입니다. 1920X1080은 계산해보면 2,073,600입니다. 이는 대략 200만이며 실물화상기 동작 영상의 화소가 200만이라면 화소면에서는 문제 없이 영상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두번째 의문입니다.

동작 영상의 화소가 모두 200만 이상이라면 실물화상기 영상 품질에 차이가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실물화상기의 10-20만원 대 저렴한 모델 중에서도 동작 영상이 200만 화소 이상인 모델들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상의 품질에 고가 모델들과 확연한 차이가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프레임 레이트(fps) 문제입니다.

프레임 레이트(fps)란 Frame per Second의 약자로 1초당 촬영하는 프레임의 수를 의미합니다. 카메라로 촬영하는 모든 영상은 프레임들을 연속적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사람은 프레임 레이트가 높을수록 끊김이 없는 자연스러운 영상으로 인식합니다. 보통 영화는 24fps, TV는 30fp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10-20만원 대 실물화상기들 중에서는 동작 영상이 200만 화소 이상일 때, 이 프레임 레이트가 15fps 이하로 낮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15fps에서는 영상을 볼 때 무언가 부자연스러운 느낌이 듭니다. 아래 영상에서 15fps와 30fps의 차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실물화상기로 움직이는 물체를 촬영하는 경우가 적기에 15fps가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으실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또 다른 문제가 있습니다.

2. 영상의 품질을 결정짓는 요소는 화소가 전부는 아닙니다.

혹시 가격은 저렴하지만 높은 화소의 카메라 또는 스마트폰 카메라에 실망을 해보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영상의 품질을 결정하는데에는 화소뿐 아니라 이미지 센서를 포함한 여러 센서들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영상이 아닌 사진에 관한 내용이지만 아래 링크에서 화소와 화질 사이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카메라 화소가 높으면 사진의 화질이 좋아질까? 사진의 화질과 화소의 오해와 차이.

카메라 화소가 높으면 사진의 화질도 좋을까? 사진의 화질에 대한 오해 안녕하세요. 요즘 카메라, 혹은 스...

blog.naver.com

10-20만원 대 실물화상기는 화소는 높지만 저렴한 센서들을 내장한 카메라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실물화상기를 아무리 높은 화질로 설정해도 영상의 품질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실물화상기는 정지 영상의 화소보다는 동작 영상의 화소가 중요하고, 동작 영상의 화소는 200만 화소 이상이면 됩니다. 그리고 영상의 품질은 화소 뿐만이 아니라 센서의 품질이 중요하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고가의 실물화상기를 촬영 영상도 보지 못하고 구입하시나요?

제품 소개 페이지에 나와 있는 실물화상기로 촬영한 사진들은 실제 실물화상기를 사용하실 때에는 별다른 의미가 없다는 것을 이제는 아셨을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물화상기의 사용 영상을 공개한 제품은 찾기 어려웠습니다.

저희 클래스테크의 실물화상기 클래비는 사용 영상을 유튜브에 공개했습니다. 직접 확인하시고 실물화상기 결정에 도움을 얻으시기를 바랍니다. (꼭 유튜브 영상 화질을 1080p로 설정하시고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