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클래비 실물화상기 시리즈 제품 비교 (스탠다드, 어드밴스드, 프로)

실물화상기

by scriptwriter 2020. 9. 25. 15:08

본문

클래비 프로가 출시되면서 클래비 실물화상기 제품이 3개 품목으로 늘었습니다.

클래비 실물화상기를 사랑해주시는 각 학교 선생님들께 감사의 인사드립니다.

클래비 실물화상기 제품들은 각기 다른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가격면에서도 차이가 있으므로, 학교 상황 및 요구 사항에 따라서 가장 적합한 제품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각 제품의 차이점을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색감과 음질면의 평가에서는 다소 주관이 들어갔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스탠다드

어드밴스드

프로

화소 (동적)

200만

(FULL HD)

200만

(FULL HD)

800만

(4K 급)

초당 프레임

30FPS

30FPS

15FPS

(Full HD일 때 30FPS)

초점 조절

수동 (다이얼)

자동(51단계),

클릭 초점 지원

자동(1024단계)

화면 색감

노란 색감

푸른 색감

노란 색감

마이크 음질

가장 좋음(10/10)

좋음(8/10)

보통(6/10)

우선 화소면에서는 단연 프로 제품의 화소가 800만으로 가장 높습니다. 화소가 다른 제품보다 4배가 더 높기에 더욱 선명한 화면을 출력합니다. 다만,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모니터의 해상도를 Full HD 이하로 설정해서 실물화상기를 사용하시기 때문에, 다른 두 제품과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하실 수도 있습니다. (디지털 줌을 이용해 화면을 확대했을 때는 차이가 있습니다.)

초당 프레임은 초당 몇개의 정지화면을 연속적으로 출력할 수 있는가에 관한 수치입니다. 모두 Full HD (1920X1080) 상태에서는 30FPS로 초당 30프레임을 출력합니다. 다만, 프로 제품은 최고 해상도 (3264×2448) 상태에서는 데이터 전송량의 한계로 15프레임을 출력합니다. 15프레임은 대부분 정지된 사물을 영사하는 실물화상기 용도로는 문제가 없습니다.

초점 조절 방식에는 세 제품 모두 차이가 있습니다.

스탠다드 제품은 카메라 렌즈 주변의 다이얼을 돌려 초점을 조절합니다. 과거 방식이기는 하지만 직관적으로 초점 조절이 가능하기에 상당수의 선생님들께서 다이얼 방식을 선호하시기도 합니다.

어드밴스드 제품은 자동 초점이지만, 수동 초점 조절도 가능합니다. 자동 초점이 가능함에도 굳이 수동 초점 기능을 사용하는 이유는 자동 초점일 경우 언제나 사용자가 원하는 곳에 초점이 맞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때로는 카메라와 사물이 너무 가까이에 있거나 주변이 어두워서 초점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어드밴스드 제품에는 클릭 초점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클릭 초점이란, 초점을 맞추기 원하는 화면의 특정 부분을 더블 클릭하면 해당 부분이 가장 또렷해지도록 컴퓨터가 초점을 조절하는 기능입니다. 컴퓨터 성능에 따라 다소 시간이 걸릴 수는 있으며(1초-10초), 5-10% 정도의 초점 오차가 발생할 수는 있습니다.

프로 제품은 자동 초점으로 1024단계의 초점 단계를 갖고 있습니다. 카메라와 가장 가까이에 있는 사물을 인식해 1초이내로 1024단계 중에서 가장 또렷하게 사물을 영사할 수 있는 초점으로 자동 설정합니다. 프로 제품은 클릭 초점 기능은 없지만, 수동으로도 초점 조절이 가능합니다.

화면 색감은 스탠다드와 프로 제품의 경우 다소 노란색을 띕니다. 어드밴스드 제품의 경우 푸른 색감을 띕니다. 주관적인 평가이지만 본 사물의 색을 재현하는데 있어서는 어드밴스드 제품이 상대적으로 뛰어난 것 같습니다. 색감은 프로그램상의 색감 필터라는 기능을 이용해 변경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마이크는 본래 실물화상기에는 별로 필요 없는 기능이나, 화상 수업에 실물화상기가 활용되면서 그 필요성이 높아졌습니다. 마이크는 스탠다드 제품이 가장 좋습니다. (주관적인 평가입니다.) 스탠다드 제품은 듀얼 스테레오,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탑재하였기에 저희 제품 뿐만 아니라 다른 실물화상기 및 웹캠과도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좋은 음질을 출력했습니다.

실제 녹음된 소리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녹음 음질이 좋은 원격 수업용 실물화상기 클래비

언뜻 생각하면 실물화상기는 녹음과 별로 상관이 없어 보입니다. 실물화상기는 이름 그대로 '화상'을 잘 보여주는 것이 주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원격 수업이 장기화되면서 선생님들께��

classtech.tistory.com

각 제품의 홍보 영상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tv.naver.com/v/12087235

 

실물화상기 클래비 스탠다드 홍보 영상

클래스테크 영상 | 실물화상기 클래비 스탠다드(CLAVI STANDARD) 제품 소개 영상입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classtech/products/4796187357

tv.naver.com

https://tv.naver.com/v/12692302

 

실물화상기 클래비 어드밴스드 홍보 영상

클래스테크 영상 | 실물화상기 클래비 어드밴스드(CLAVI ADVANCED) 제품 소개 영상입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classtech/products/4797019423

tv.naver.com

https://tv.naver.com/v/15876740

 

실물화상기 클래비 프로 홍보 영상

클래스테크 영상 | 실물화상기 클래비 프로(CLAVI PRO) 제품 소개 영상입니다.

tv.naver.com

카메라를 제외하고는 사용 가능한 프로그램, 거치대를 비롯한 여타 부속품은 동일합니다.

학교 상황 및 용도에 맞게 좋은 제품을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