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녹음 음질이 좋은 원격 수업용 실물화상기 클래비

실물화상기

by scriptwriter 2020. 9. 2. 11:44

본문

언뜻 생각하면 실물화상기는 녹음과 별로 상관이 없어 보입니다.

실물화상기는 이름 그대로 '화상'을 잘 보여주는 것이 주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원격 수업이 장기화되면서 선생님들께서는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화상 수업을 진행 할 때 화상 뿐만아니라 소리를 녹음하거나 실시간으로 전달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별도의 마이크를 활용하거나 웹캠의 마이크 기능을 이용해도 되겠지만, 또 다른 장비를 추가한다는 것은 비용 부담이 있고 번거롭습니다.

콘텐츠 제작이나 화상 수업 진행시 음질은 간과하기 쉽지만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잡음이 섞여 있거나 낮은 음질의 소리는 오랜 시간 듣기 어려우며, 집중력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화상 수업은 실시간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안좋은 음질의 소리를 실시간으로 후처리 하여 잡음을 제거하기가 어렵습니다. 음질이 좋지 않다면 말을 하는 선생님들께서는 모르실 수 있지만, 듣는 학생들 입장에서는 상당히 힘든 일일 것입니다.

웹캠의 경우도 화질은 좋지만, 음질은 좋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저희가 15대 이상의 웹캠을 테스트해 봤는데, 화질이 상당히 좋은 웹캠임에도 라디오 음질 수준의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는 경우가 상당수 있었습니다.

저희 실물화상기 클래비 제품은 실물화상기로써 사용이 가능함은 물론,

비즈니스 화상회의용 웹캠을 탑재함으로써 소리 녹음이 가능하며 음질면에서 부족함이 없습니다.

직접 확인해 보실 수 있도록 두가지 제품에서 녹음된 소리를 들려드리겠습니다.

녹음 방법은 윈도우에 기본 내장된 음성 녹음기를 이용하였고, 소리 편집은 하지 않았습니다.

클래비 제품은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어, 윈도우에서 마이크로도 인식하여 이용 가능합니다.

 

 

아래는 클래비 스탠다드 녹음입니다.

클래비 스탠다드 녹음

아래는 클래비 어드밴스드 녹음입니다.

클래비 어드밴스드 녹음

두 제품 모두 녹음된 소리에 큰 노이즈는 없이 선명하게 내용이 전달됩니다.

사람마다 판단이 다를 수는 있겠지만, 스탠다드가 조금 더 좋은 음질로 녹음이 되는 것 같습니다.

두 제품 모두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탑재되어 있지만, 스탠다드 제품의 노이즈 캔슬링이 더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20.09.26 추가---

 

클래비 프로 녹음

클래비 프로 제품의 녹음 영상을 추가하였습니다. 앞서 소개한 스탠다드와 어드밴스드에 비해서는 음질이 다소 떨어지지만 듣기 안 좋을 정도는 아닙니다.

 

최근에 클래비 제품에 마이크가 달려 있는지, 음질은 어떠한지에 대한 문의가 많아 블로그 글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아마 기존에 사용하셨던 웹캠이나 마이크로 원격 수업 콘텐츠 제작이나 화상 수업 진행시 음질의 중요성을 많이 느끼셨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클래비는 별도의 마이크 구입 없이도, 상당히 좋은 음질로 녹음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