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실물화상기로 문자 인식 (OCR) 하기

실물화상기

by scriptwriter 2021. 3. 23. 11:43

본문

 

 

실물화상기 클래비 프로그램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버전 1.6.6)

이전 버전 업데이트 이후 2주만에 새로운 업데이트입니다.

기능상의 문제로 인한 업데이트는 아니며, 문자 인식 기능 추가를 위함입니다.

 

학교에서는 간혹가다가 인쇄된 문서들을 다시 컴퓨터 문서로 만들어야 할 때가 있습니다.

파일로 문서를 가지고 있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인쇄본만 가지고 있다면 다시 타이핑하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입니다.

또는 책의 내용을 발췌해서 활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학생 또는 선생님께서 필기한 내용을 컴퓨터 문서화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 바로 문자 인식 기능 (OCR)입니다.

OCR(Optical character recognition)이란 광학 문자 인식의 약자로, 이미지에서 글자를 찾아 어떠한 글자인지 알아내어 문자로 출력해주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OCR 기술은 수십년전부터 있었지만, 한글 문자 인식 기술은 다소 발전이 더뎠습니다. 그러다가 최근들어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어 이제는 컴퓨터 활자인 경우 거의 99% 한글을 인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문자 인식 기능은 유료이지만, 클래비는 구매 고객에게 무료로 문자 인식 기능을 제공합니다.

클래비에서 아래와 같이 문자 인식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영상과 같이 글자가 포함된 영역을 지정하고, '인식 실행' 버튼을 누르면 인식된 텍스트가 화면에 나타납니다.

영사하는 문서 방향은 상관이 없으며, 한글이나 영어 모두 높은 정확도로 인식됩니다.

다만, 필기된 문서의 경우 배경의 유무나 글자의 흘림 정도에 따라 인식률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글자 영역을 지정하실 때 가급적 빈 여백을 충분하게 포함하도록 영역을 지정하여야 인식률이 높아집니다.

 

앞으로도 선생님들께 더욱 도움이 되는 클래스테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