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화상수업과 펜타블렛, 그리고 실물화상기의 활용

펜 타블렛

by scriptwriter 2020. 9. 2. 16:02

본문

진정될줄 모르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원격 수업이 장기화되고 있습니다.

원격 수업이 장기화됨에 따라 기존의 이학습터와 온라인클래스와 같은 콘텐츠 제공형 원격 수업 플랫폼에서도 화상수업 기능 도입이 예정되어 있는데요. 올해 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원격 수업이 계속된다면 화상 수업은 더이상 피할 수 없는 수업 형태가 아닐까 싶습니다.

 

11월부터 'e학습터·온라인클래스'에서 화상수업 가능해진다

교육부가 원격수업 질 향상을 위해 11월부터 ‘e학습터’와 ‘EBS 온라인클래스’에 실시간 화상수업 시스템을 탑재하기로 했다. 또 e학습터에는 고용량 수업 영상을 ...

zdnet.co.kr

펜 타블렛

화상 수업이 진행된다면 필요한 수업 기자재는 무엇일까요?

아마 펜 타블렛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선생님들께서는 대부분 말로만 수업하시지 않습니다.

칠판이나 화이트보드에 판서를 하면서 수업을 하실겁니다.

판서는 수업을 듣는 학생들의 이해를 돕고, 놓친 내용을 따라잡을 수 있게 해주며, 수업 전체의 내용을 개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런데 화상 수업의 가장 큰 어려움 중에 하나는 바로 판서가 어렵다는 점입니다.

마우스와 키보드를 이용해서 판서가 가능하지만, 사용이 쉽지 않고 칠판처럼 자유롭게 작성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러한 화상 수업에서 판서를 보다 쉽게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펜타블렛입니다.

휴이온 펜타블렛의 활용 영상

펜 타블렛은 화면 위에 필기가 가능합니다.

판서만은 못하겠지만, 화상 수업을 진행하거나 원격 수업 콘텐츠를 제작하시면서 학생들에게 글자나 그림으로 수업 내용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펜 타블렛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제품군(파워포인트, 워드, 액셀)이나 어크로벳과 같은 PDF 리더, 그리고 Zoom과 같은 원격 수업 프로그램들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위와 같은 펜 타블렛 지원 프로그램 외에도 펜 타블렛을 이용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에 저희 클래스테크에서는 윈도우 화면에 투명한 창을 씌우고 그 위에 필기하는 것과 같은 펜 타블렛 활용 수업 도구 프로그램 클라렛을 제작하였습니다.

 

실물화상기, 펜 타블렛 활용 수업 도구 프로그램 CLALET 출시

저희 클래스테크는 휴이온 공식총판사 이든티앤에스와 파트너 계약을 채결하여 S2B에서 휴이온 타블렛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H640P S2B 교육기관전자조달시스템 본 제품은 주문량이 많아 현재 품�

classtech.tistory.com

클라렛은 윈도우 화면 위의 투명한 창에 필기를 하는 것이므로, 프로그램의 펜 타블렛 지원 여부와 관계 없이 필기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클라렛은 실물화상기와 같은 컴퓨터에 연결된 카메라 화면을 배경으로 하여 필기하는 것도 가능하므로, 화상 수업 및 원격 수업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클라렛은 실물화상기 클래비 시리즈 또는 클래스테크를 통해 휴이온 타블렛을 구매하신 고객님들은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펜 타블렛을 구입한다면 어떠한 펜 타블렛이 좋을까요?

펜 타블렛은 여러 회사에서 제작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펜 타블렛 제조사는 W사임을 많은 선생님들께서 알고 계실것입니다. 그런데 W사의 제품들은 성능이 뛰어나지만, 가격대가 상당히 높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저가의 펜 타블렛을 구입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펜 타블렛은 단순하게 생겼지만 사실 많은 기술이 포함된 제품입니다. 저가의 타블렛은 기술력이 떨어져 사용이 불편한 제품들이 많습니다.

펜 타블렛을 구입할 때 고려해야 하는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펜의 필압을 얼마나 민감하게 인식하는지,

필기감은 좋이에 필기하는 것과 얼마나 유사한지,

작업 영역(펜 타블렛에서 실제로 필기를 인식하는 영역)은 적당한지,

펜 촉(펜의 앞부분에 탈착 가능한 형태로 붙어 있어 실제로 패드와 닿는 펜의 끝 부분)은 얼마나 많은지,

타블렛 설정 소프트웨어 여부와 편의성은 얼마나 뛰어난지 등입니다.

 

저희는 여러가지 면에서 펜 타블렛에 대해 알아본 결과, 휴이온 펜 타블렛이 가격과 성능면에서 뛰어나다고 판단했습니다. 휴이온은 W사에 이어 세계 2위의 펜 타블렛 제조 업체로 가격은 W사에 비해 많이 낮지만, 성능면에서는 비슷하거나 오히려 뛰어난 부분들이 많습니다. 기본 제공하는 펜 촉도 다양하여, 펜 촉의 구입 가격까지 고려한다면 W사의 절반 수준의 가격입니다.

휴이온 펜 타블렛의 수업 중 이용과 관련해서는 아래 블로그 글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온라인 수업 타블렛 휴이온 Huion H640P 사용방법 / 매뉴얼 드라이버

온라인 수업에 필요한 실물화상기나 웹캠을 통해 컴퓨터 화면이나 칠판의 모습을 실시간으로 전송하면서 수...

blog.naver.com

저희 클래스테크에서는 S2B(학교장터)에서 다음과 같은 휴이온 펜 타블렛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H640P

http://www.s2b.kr/S2BNCustomer/rema100No.do?f_re_estimate_code=202004150606515&forwardName=detail

 

H950P

http://www.s2b.kr/S2BNCustomer/rema100No.do?f_re_estimate_code=202004170611257&forwardName=detail

 

H320M

http://www.s2b.kr/S2BNCustomer/rema100No.do?f_re_estimate_code=202008271128869&forwardName=detail

 

Q620M

http://www.s2b.kr/S2BNCustomer/rema100No.do?f_re_estimate_code=202008271128784&forwardName=detail

 

학교에서 사용할만한 휴이온 제품들 4개 품목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H640P

H950P

H320M

Q620M

가격

저렴(5.9만)

보통(9.9만)

보통(9.9만)

다소 비쌈(12.5만)

크기

7.4인치

(마우스 패드 크기)

10.1인치

(아이패드 크기)

10.1인치

(아이패드 크기)

10.1인치

(아이패드 크기)

압력감지

8192레벨

인식 해상도

5080lpi

인식속도

233PPS

233PPS

266PPS

266PPS

버튼 갯수

6개

8개

10개

8개

특이점

뒷면 액정패드,

방향키 있음

무선 (본체-PC)

압력 감지는 모든 제품이 8192레벨로 무려 8192만큼의 필압을 구분하여 인식한다는 뜻입니다. 즉, 섬세한 필압의 차이도 구분하여 글자를 굵거나 얇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인식해상도는 1인치(대각선 2.54cm) 안에서 인식할 수 있는 라인의 숫자로 숫자가 클수록 오차가 적고 섬세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모든 제품이 1인치에서 5080개 구역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압력 감지와 인식해상도는 타 제품들에 비해 매우 뛰어납니다. 이는 휴이온의 기술력이 얼마나 뛰어난지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크기는 H640P를 제외하고는 모두 10.1인치입니다. H640P는 상대적으로 작기는 하지만, 수업 필기 정도에는 무리가 없으며,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Q620M을 제외하고는 타블렛의 패드와 컴퓨터는 유선으로 연결됩니다. Q620M은 무선으로 선이 없어 편리하지만, 다른 제품들과는 달리 패드를 충전해야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학교의 예산과 사용 용도를 잘 판단하셔서 구입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S2B(학교장터) 외에서 구입을 하셔야 한다면, 070-8064-3599로 연락주시면 편하신 방법대로 구입을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실물화상기 (웹캠)

아울러, 화상 수업이 진행된다면 가장 필요한 기자재로 떠오르는 것은 아마도 웹캠일 것입니다.

그런데 웹캠은 정면의 모습을 촬영하기에는 문제가 없지만 바닥에 있는 것을 수직 촬영하는데에는 다소 문제가 있습니다. 수업을 진행다보면 선생님 얼굴과 칠판 뿐만 아니라, 책상 위에 있는 책이나 사물을 보여주어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수직 촬영 가능 여부는 중요합니다.

웹캠의 촬영 각도 조절의 어려움

일반적인 삼각대를 활용한다고 하더라도, 바닥에 있는 것을 수평하게 촬영하기는 어려우며

위와 같은 수평 촬영용 삼각대를 사용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삼각대를 구비한다면 비용도 문제이지만, 가뜩이나 좁은 선생님의 책상을 더욱 좁아지게 합니다.

하지만 클래비 제품을 이용한다면 원격 수업에서 정면 촬영은 물론, 수직 촬영도 손쉬운 조작으로 가능합니다.

실물화상기 클래비의 정면 촬영과 수직 촬영 모습

정면 촬영과 수직 촬영의 전환은 거치대의 머리쪽 관절만 움직이면 됩니다.

클래비는 거치대 3단계, 카메라 2단계의 회전 및 높낮이 조절이 가능하여 어느 방향이든 손쉽게 움직여 촬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웹캠에서 간과하기 쉬운 요소가 바로 음질입니다.

음질은 영상을 촬영하는 당사자는 알 수 없지만, 영상을 보는 사람에게 있어서는 상당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좋지 않은 음질의 소리는 집중력을 떨어뜨리기 쉬우며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신경을 써야 하기 때문입니다.

일부 웹캠은 화면으로 확인 가능한 화질은 뛰어나지만, 사용자가 구입에서 간과하기 쉬운 음질면에서는 부족한 경우가 있습니다. 클래비는 모든 제품에서 듀얼스테레오 노이즈캔슬링이 적용된 화상카메라를 탑재함으로써 음질면에서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클래비로 녹음된 음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녹음 음질이 좋은 원격 수업용 실물화상기 클래비

언뜻 생각하면 실물화상기는 녹음과 별로 상관이 없어 보입니다. 실물화상기는 이름 그대로 '화상'을 잘 보여주는 것이 주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원격 수업이 장기화되면서 선생님들께��

classtech.tistory.com

클래비 실물화상기에 대해 보다 많이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실물화상기 클래비 스탠다드와 클래비 어드밴스드

저희 클래스테크는 실물화상기를 비롯한 교육 기자재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학교 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콘텐츠와 장비를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실물화상기는 유치원, 초등학�

classtech.tistory.com

 

마지막으로,

저희는 실물화상기 제품과 휴이온 타블렛 제품을 패키지로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실물화상기 클래비 스탠다드, 휴이온 펜타블렛 패키지 : 클래스테크

[클래스테크] 안녕하세요. 교육용 전자 제품 쇼핑몰 클래스테크입니다.

smartstore.naver.com

클래비 실물화상기와 휴이온 펜 타블렛만 있으면, 더이상 원격 수업 운영에 필요한 기자재는 많지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