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세먼지, 날씨 정보 제공 프로그램 '날씨가 먼지'

미세먼지 프로그램

by scriptwriter 2020. 3. 6. 02:27

본문

미세먼지는 최근들어 많은 사람들의 주요 관심사 중 하나입니다. 특히 아직 어린 학생들에게 미세먼지는 치명적일 수 있으므로 선생님들께서는 매 시간 달라지는 미세먼지 수치에 신경을 써주시고 있습니다.

그런데 학교에서 각 반의 담임 선생님이 매시간 대기 정보 사이트에 들어가 미세먼지 정보를 확인하는 일은 번거로운 일입니다. 미세먼지 정보를 알려주는 스마트폰 앱이 있지만, 선생님께서 쉬는 시간마다 스마트폰을 꺼내 미세먼지 정보를 확인하시는 일도 꽤나 귀찮은 일일 것입니다.

그래서 많은 학교에서는 교육청 지침을 따라 한 사람이 미세먼지 정보를 매시간 확인하여 모든 선생님들이 보실 수 있도록 메신저 등을 통해 전달합니다. 그런데 메시지를 보내는 사람도 번거롭고, 메시지를 받는 사람도 매시간 미세먼지 정보를 받는 것이 좋지만은 않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각 교실에서 선생님들께서 늘 켜져 있는 컴퓨터로 필요하실 때만 간단하게 미세먼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으면 좋을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개발하게 된 것이 바로 '날씨가 먼지'라는 윈도우용 프로그램입니다.

사용 영상을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기능 소개

프로그램 이름을 '날씨가 먼지'라고 지은 이유는 본 프로그램이 미세먼지 정보뿐만 아니라 기상 정보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맞춤법이 틀렸지만 프로그램의 기능을 잘 드러낼 수 있기에 이렇게 이름을 붙이게 되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날씨가 먼지는 다음과 같은 주요 기능이 있습니다.

-실시간 미세먼지 정보 제공

미세먼지는 프로그램 화면 중앙에 있는 원 안의 emoji(아이콘)와 색, 그리고 수치 정보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moji와 색은 한국환경공단 기준일 경우 4가지, 세계보건기구 기준일 경우 8가지 단계로 나뉘어 표시됩니다. 에어코리아의 '대기오염정보 조회 서비스' API를 이용하며 매시 15분 전후에 자동으로 정보가 업데이트 됩니다.

-실시간 기상 정보 제공

기상 정보는 화면 좌측 위 아래에 있는 날씨 아이콘과 수치 정보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상청의 API를 이용하며 매시 45분 전후에 자동으로 정보가 업데이트 됩니다.

-미세먼지 & 기상 예보 제공

예보 기능은 프로그램 자체적으로 제공하지 않고 '네이버 날씨' 사이트를 링크하여 보여줍니다. 화면 중앙의 원 오른쪽에 붙어 있는 '지도' 나 '정보' 버튼을 클릭하면 사용자가 설정한 지역의 미세먼지와 기상 예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용한 사이트 링크 제공

화면 중앙의 원 오른쪽에 붙어 있는 '게임' 또는 '프로그램' 버튼을 클릭하면 몇가지 사이트 이름이 적혀 있는 버튼들이 나타납니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들을 선별해서 넣었으며 앞으로 다양한 사이트 링크들을 추가 예정입니다. 게임의 '한글 타자 슈팅'과 프로그램의 '국내 여행 정보'는 클래스테크가 만들었거나 각색한 프로젝트의 사이트들입니다.

프로그램 사용 방법

-설치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윈도우7 이상이 설치된 PC에서 이하 링크에서 파일을 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날씨가 먼지

기상·미세먼지 정보 실시간 알림 프로그램

software.naver.com

네이버 자료실의 파일이므로 비회원으로 다운로드하면 시간이 좀 걸리실 수 있습니다. 자료를 다운받아 실행할 때 '윈도우의 PC 보호'(스마트 스크린) 경고 화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추가 정보' 버튼을 누르고 '실행 ' 버튼을 누르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네이버 자료실에 등록된 설치 파일로 보안에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지역 설정

처음 화면에서 '설정' 버튼을 누르고, 설정 화면에서 '지역 설정' 버튼을 누르면 지역을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설정한 지역 값을 토대로 미세먼지와 기상 정보가 표시됩니다. 미세먼지 정보의 경우 '미세먼지 측정소 선택' 버튼을 눌러 지역이 아닌 특정 측정소의 미세먼지 정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해당 지역에 측정소가 없다면 '미세먼지 측정소 선택' 버튼은 보이지 않습니다.

-설정

설정 화면에서는 지역 설정 외에도 아래와 같은 다양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알림 설정: 미세먼지나 기상 정보 단계가 변했을 때 소리와 함께 작은 팝업 화면이 나타나게 합니다.

항상 위: 다른 프로그램보다 항상 전면에 날씨가 먼지 프로그램이 보이도록 합니다.

투명 윈도우: 날씨가 먼지 프로그램의 원 바깥쪽 부분을 투명하게 보이도록 합니다.

미세먼지 단계: 미세먼지를 한국환경공단의 4단계(좋음, 보통, 나쁨, 매우나쁨)와 세계보건기구의 8단계(최고좋음, 좋음, 양호, 보통, 나쁨, 상당히나쁨, 매우나쁨, 최악) 중 하나로 전환합니다.

최소화 아이콘: 프로그램을 최소화시 작업표시줄이 아닌 윈도우 오른쪽 아래의 아이콘으로만 나타나게 합니다.

자동 실행: 윈도우 실행시 프로그램을 자동 실행시킵니다.

-기타

이 밖에도 몇가지 편의 기능이 프로그램에 탑재되어 있습니다.

간소화 모드: 화면 우측 상단의 5개 버튼 중 가장 왼쪽 버튼을 누르면 간소화 모드로 창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간소화 모드는 3개의 크기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모드: 화면 우측 상단의 5개 버튼 중 왼쪽에서 두번째 버튼을 누르면 디스플레이 모드로 전환됩니다. 디스플레이 모드에서는 버튼 없이 미세먼지와 기상 정보만 전체화면으로 보여집니다. 공공장소에서 대기 정보 상태 모니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날씨 아이콘을 클릭하면 날씨 애니메이션이 나타나고, 화면 우측 상단의 5개 버튼중 왼쪽에서 세번째 버튼을 드래그하면 창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사용 제한

본 프로그램은 개인/기업/공공기관 어디에서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프리소프트웨어 입니다.

많은 사용자가 유용하게 활용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사용에 관한 문의 및 건의 사항은 본 글의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댓글 영역